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브 주가 블록딜 악재인가? 호재인가?

by DoDream2030 DoDream2030 2021. 6.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성투를 위해 열심히 뛰는 두드림입니다.

요즘 공무주가 너무 뜨겁죠. 다들 저만큼 따상을 기대하면서 투자하실꺼라고 생각하면서,

오늘은 최근 핫한 하이브에 대해서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마켓 인사이트에 게제된 기사부터 보시죠.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보유 중인 하이브 지분 약 8500억원어치를 시간외매매(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한다. 주가가 거듭 뛸 때 보유 지분을 모두 처분해 투자금을 회수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2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이날 장 마감 후 보유 중인 하이브 주식 전량(286만6703주)을 블록딜로 매각하기 위한 수요예측에 돌입했다. 희망 매각가격 범위는 28만3000~29만6400원으로 정해졌다. 이날 종가(31만2000원) 대비 5~9%가량 낮은 수준이다. 희망가격 기준 거래규모는 8112억~8496억원이다.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 주관을 맡았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이번 블록딜로 하이브 투자금을 모두 회수할 전망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10월 하이브가 상장한 이후 두 차례에 걸쳐 보유 주식 중 일부를 매각해 투자 회수 의지를 드러내왔다. 지금까지 총 59만6177주를 처분했다. 

IB업계에선 스틱인베스트먼트가 하이브 주가가 상승세를 타는 지금을 최적의 투자 회수시점으로 삼았다고 보고 있다. 하이브 주가는 지난해 말만 해도 16만원에 머물렀지만 올 들어서만 95% 뛰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대형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란 기대감이 주가를 밀어올리고 있다는 평가다. 하이브는 현재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유명 가수들을 거느린 미국 이타카홀디스 인수를 진행하고 있다. 인수금액만 10억5000만달러(약 1조1700억원)에 달한다. 이번 거래가 완료되면 하이브는 BTS 외에도 다양한 수익원을 갖추게 된다.

하이브의 온라인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의 경쟁력까지 더욱 강해진다는 점도 기대요인으로 평가받는다. 하이브는 올해 지분 교환을 통해 네이버를 위버스 운영기업인 비엔엑스의 2대 주주로 영입하고 유니버셜스튜디오, YG플러스 등과 제휴를 맺으며 위버스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해외 유명 가수들까지 합류하면 위버스가 더욱 거대한 플랫폼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코로나19 백신 보급 확대로 공연이 재개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거두는 실적이 대폭 늘어날 것이란 기대가 형성돼 있다.

 

그런데 ??

 

오늘 바로 주가는 하락하고 말았습니다. 블록딜의 영향일까요?

 

하이브 주가가 7% 이상 급락했습니다.
하이브라는 이름의 주식이 좀 낯설 수 있지만,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사명을 바꾼 겁니다.

​사모펀드 운용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는 하이브 지분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오늘 장전 시장에서 지분 7.57% (286 만 6,703주)를 블록딜로 처분했습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2018년 평단 3만 원으로 약 1,040억 원을 투자해 하이브 주식 346 만 2,880주를 취득했습니다. 지난해 10월과 12월에 일부 매도하여 자금을 확보했었는데, 이번 블록딜로 인해 약 8,100억 원 가량을 회수할 거라 하네요.

이런 대량 거래 소식이 알려지며, 하이브 주가가 하락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식 블록딜은 무엇이며, 왜 주가가 하락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블록딜이란 무엇인가?>

 

주식 블록딜(block deal)이란 '덩어리 거래'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할 때 장이 시작되면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데요. 
이것과 다르게 주식 블록딜은 소수의 매도자와 매수자가 대량의 주식을 거래합니다.
가격과 수량을 미리 정해놓고 일괄 매각하여, 매도자는 자금을 확보하고, 매수자는 좋은 가격에 지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거래가 아닌 만큼, 매도자와 매수자는 장중에 거래를 하는 게 아니라, 시간 외 거래를 합니다. 
장중에 대량 거래가 이뤄지면 다른 개인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블록딜은 덩어리가 크기 때문에, 중개 역할을 하는 증권사를 지정하여 거래를 합니다.
매도자가 자신들의 물량을 받아줄 수 있는 매수자를 선정하여, 입찰 형식으로 지정하여 거래를 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기업의 인수합병 과정과 비슷합니다.
실제로 기업 인수합병을 위해 주식 블록딜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요. 
또, 대주주나 외인, 기관들이 자신들이 보유한 지분을 처분할 때 시장에 충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블록딜을 하기도

합니다.

<주식 블록딜 후 주가 왜 하락하나?>

 

하이브 블록딜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7% 이상 하락했습니다.
그렇다면, 블록딜이 뭐길래 이렇게 주가를 떨어뜨리는 걸까요?


그 이유는 위에서 말한 대로, 주식 블록딜은 일반적인 거래가 아니라, 대량의 지분을 거래하는 거래입니다. 
즉, 대주주가 갑자기 많은 물량을 판다고 했을 때 시장에서는 혹시 회사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닌지 우려를 하게 됩니다.
앞길이 창창하다면, 주식을 계속 들고 있을 텐데 다 팔아넘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래서 투자자들은 블록딜 소식에 동요되어 따라서 매도하기도 하고, 이런 심리가 반영되어 주가가 하락합니다.

그렇지만 꼭 회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블록딜이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주가가 계속 오르면 어느 정도 수익실현을 위해 블록딜을 진행하기도 하니까요.
만약, 회사에 정말 문제가 있다면 다른 대주주들도 가만히 있지 않겠죠. 

​주식 블록딜은 분명 보통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단기적인 악재는 맞습니다. 그러나 주식 블록딜로 주가가 하락했다고

해서 바로 따라서 팔기보다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본 뒤 포지션을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브가 떨어졌다고 낙심 마세요! 하반기에 대형 카카오뱅크 기업공개가 있으니 한번 노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fastadopter.com/54

 

카카오뱅크 공모주 상장일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두드림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작년같지 않다보니, 최근 투자자들이 공모주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데요. 특히 올 하반기에

fastadopter.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