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시아나항공 주가 전망 : 상장폐지, 거래정지, 떡상할까?

by DoDream2030 DoDream2030 2021. 6.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드림입니다.

 

현재 아시아나 주식을 들고 있는 주주라면 거래가 정지되서 많이 스트레스 받으실 듯 합니다. 

저도 소액이긴 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라 도대체 왜 이렇게 된 건지, 그리고 향후에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아시아나항공은 상장폐지 심사 대상에 올랐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항공주에 많은 비중을 투자한 주주라면

치를 떨게 만드는 이야기였죠.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5월 26일 검찰에 구속 기소되었습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박 전 회장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전 경영진의 횡령 및 배임 혐의에 따른 기소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고, 아시아나항공의 매매 거래를 정지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그리고 5월 26일 3시 29분부터 아시아나 항공 주식 뿐 아니라 금호건설 주식도 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이후, 에어부산과 아시아나IDT도 조회공시 요구를 받게 됐고 같은 날 5시 47분부터 주식 거래가 정지됐습니다. 

금호건설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한 혐의로 26일 기소됐음을 확인 안했고, 그 외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한 혐의에 대해서는 해당사항이 없음을 확인했다"라고 답변을 공시했고, 금호건설 주식 거래는 

27일 오전 9시 재개되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그리고 아시아나IDT는 여전히 거래정지 중인 상태입니다. 

 

박삼구 전 회장과 전 재무담당임원이 기내식 사업권을 저가에 양도하는 등의 횡령 및 배임혐의로 기소되었고, 배임금액은 6917억원에 달합니다. 따라서 즉각 아시아나항공은 주식 거래정지가 시작되었는데 거의 한달이 가까워지도록 

거래재개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6월 17일 한국거래소는 "아시아나항공에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해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으로 결정했다"라고 공시했습니다. 그리고 20영업일 이내에 상장 적격성 심사를 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상장유지나 상장폐지 또는 개선기간 부여(1년이내) 중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미 거의 한달 정도 거래정지가 되고 있는지라, 돈이 묶인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꽤 크리라 생각됩니다. 2021년 3월말 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 소액주주수는 약 17만명이며, 보유 주식 비율은 58%에 이른다고 합니다. 거래정지 기간이 이렇게 길어지는 걸 예상 못했던지라, 많은 아시아나항공 주주들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을 듯 한데 이제는 상장폐지 심사 결과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리라 생각됩니다. 

이번에 이렇게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까지 된 이유는 횡령 및 배임 금액이 너무 컸던 점이 문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횡령/배임 금액이 자기자본의 5% 이상이 되면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이 되는데, 이사아나항공은 무려 63.5%나 된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이 속도가 붙고 백신접종 완료자들은 자가격리 면제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고 발표하며 해외 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대한항공을 비롯하여,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등 주가가 다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으므로, 아시아나항공에 자금이 묶여있는 투자자들의 속은 더욱 타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럼 과연 상장폐지까지 갈 가능성이 있을까요?

기업심사위원회에서 기업 전반을 살펴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게 되므로 최악의 시나리오인 상장폐지까지 가지는 않을 거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심의는 20영업일 이내 진행되므로 약 한달 정도는 더 기다려 봐야 할 듯 합니다. 심의 중에도 경영투명성, 재무건전성, 영업 지속성 등이 모두 패스되면 주식 거래는 곧바로 재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박 전회장은 더이상 대주주가 아니며, 산업은행의 관리를 받고 있으므로 경영투명성은 큰 문제가 없을 거라는 예상이고, 영업 지속성 또한 국제선 수요 회복 기대감으로 인해 큰 변수는 되지 않을 거라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재무건전성 부분일 것 같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직격탄으로 매출액은 반토막이 났고, 영업이익률 또한 이전부터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코로나19가 워낙 특수한 상황이었고, 당장 몇년간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겠지만 점차적으로 회복이 가능할 부분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거래재개'를 점치고 있고, 거래재개 후 그동안 멈춰있던 주가 또한 다른 항공주들처럼 그동안 못 

오른 부분을 반영하여 반등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 과연 거래재개가 호재로 작용하여 어느정도 오를지 궁금하네요. 다만, 그동안 거래정지로 매물에 대한 실현을 못했던 주주들이 매도로 몰리면 오히려 떨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할 듯 합니다..

 

거래재개가 되면서 다시 떡상하길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