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HMM 주가 얼마나 더 올라갈까 ?

by DoDream2030 2021. 7. 27.
반응형

2021년 초 주식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종목을 언급한다면 HMM을 빼놓을 수 없는 데요. 
HMM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해상 운송이 호황을 겪으며 10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였고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해서 HMM주가는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앞으로의 HMM주가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MM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기 전 HMM기업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76년 설립되어 1995년 코스피 상장한 HMM은 해운전문업체로서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에 있는데요. 

100여척의 선박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7개 본부, 24개 법인, 60개 지점, 5개 사무소, 3개의 터미널을 보유한 HMM은 글로벌 해운전문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MM의 주가의 경우 금년도 들어와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여주었는데요. 
HMM주가가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는 코로나바이러스 덕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선박이 미국에 도착해 하역을 하기까지 보통 하루 이틀정도의 대기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작년 하반기부터 길게는 2주 이상씩 
항만에 진입하지 못하거나 항만이 폐쇄되는 등의 경우가 발생하였는데요. 

따라서 화물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운임이 폭등하게 되었습니다. 
해서, HMM주가가 상승하였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수에즈 운하 사건으로 인해 HMM주가가 한번 더 상승하게 됩니다. 
수에즈운하에 좌초된 에버기븐호로 인해 모든 선박이 우회하여 운항을 하게 되었는데요. 
우회하여 운항하게 된 경우 더 오랜 기간동안 항로를 이동해야 하고 결과적으로 화물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올랐던 해운 운임이 한번 더 폭등하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HMM의 주가가 한번 더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HMM의 호황 여기서 끝이 아닌데요. 
금년도 들어와 코로나백신 접종이 시작되자 
경기회복의 기미가 보였고 그로 인해 잠재되었던 수출 물량이 급증함에 따라 HMM은 한번 더 호황을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연일 치솟은 해운운임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자 정부는 해운수출관련 지원을 확대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HMM주가는 연일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IMO의 환경규제 강화는 HMM의 경쟁력 강화로 연결

 

국제해사기구는 에너지 효율을 계산해 고황유 연료 선박의 경우 탄소배출량이 많으면, 선박의 속도를 일정이상 제한하는 규제를 가했습니다.

선박속도는 물동량과 직결되므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선 저감장치를 달거나, 아예 LNG 선박으로 대체해야 되는데.. 현재 당장 가능한건 저감장치(스크러버)를 부착하는 겁니다.

 

그런데 현재 세계 해운사 중 HMM이 압도적으로 스크러버 부착율이 높습니다. 

선복량은 글로벌 해운사 대비 적지만, 앞으로 운행제한 부분에서 비교적 자유로우므로 IMO의 규제 강화는 상대적은 호재로 작용할 여지가 높습니다.

 

산은 CB 이슈 - 과도한 주가 상승은 공매도의 타겟!

 

이러한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공매도 상위종목의 1위는 HMM의 몫이죠; 최근 계속되고 있는데... 전체 거래량의 약 24%가 공매도였습니다... 582억으로 거래비중이 큼에도 불구하고 비중이 무려 24%라니.. 어마어마하죠.

게다가 외인의 단타비중도 매우 높습니다.

 

산업은행 CB(전환사채) 전환이슈는 재료소멸로 보임 (악재해소)




산업은행은 과거 HMM의 전환사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향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인데... 당시 3천억 규모였죠(주당 5천원 X 6천만주)

그런데.. 그게 2.6조가 됐습니다...(주당 4.4만원 적용시) 3천억 투자해서 2.3조를 벌었습니다.

산은이 CB를 전환하냐 마냐에 대한 이슈가 있었는데.. 만약 산업은행이 이걸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았다면.. 그건 배임이니 당연히 CB 전환은 확정적이였죠(국책은행이 2.3조를 벌 기회를 날려버렸다면, 이건 바로 국감행이죠..)

결국 6천만주가 추가로 나왔고(주식수가 늘었죠), 이 때문에 주가가 최근 빠졌습니다. 

이걸 장내 매도하진 않을꺼고.. 민간 매각시 매각기업에게 프리미엄을 얹어 블락딜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HMM 주가 전망을 요약하자면....

실적이 좋다(영업이익 컨센서스 4조... 증권사 추정은 5조 육박...). 그런데 이걸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주가는 이미 20년 3월 대비 20배....작년 동기 대비 10배가 올랐다...

그런데 이미 산은의 CB이슈는 해소됐고.. 해운사 호황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정도 입니다.

과연 앞으로 HMM 주가는 어떻게 흘러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