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뱅크 주가전망 및 청약

by DoDream2030 2021. 7.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시장이 재미가 없는 요즘, 다들 따상을 기대하는 재미로 공모주를 기대하고 계시죠?

다들 공모주 관련해서 좋은 정보를 통해 좋은 투자 결과 있으시길 기대하면서, 오늘은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일정 및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뱅크 공모가 3만 9천원 확정

 

올 하반기 공모주 중 최대어로 뽑히던 카카오뱅크 기관 청약에 2585조가 몰리며 수요 예측에서 역대 최고 금액을 갈아 치웠습니다. 그래서 상장가 밴드 최상단인 3만 9천원이 확정되었습니다. 

이 상장가 가격은 최초 시가 총액이 18조 5천억원으로 금융사 시가 총액 중 3위에 해당되는 주가이며 상장 이후에
15% 상승 시 금융사 중 시가총액1위에 등극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모가가 비싼 게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는데 국내 시중 은행이 아니라 해외 인터넷 뱅킹을 기준이며 젊은 층의 이용(20~40대) 고객층의 따라 미래 성장성에 따르면 비싼 게 아니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향후 상장 후에 주가가 그 가치를 말해 주겠죠.

 

2. 청약일정/ 증권사별 물량 등

 

★ 카카오뱅크 청약 일정 ★
- 청약일 : 2021년 7월 26(월) ~ 7월 27일(화)
- 청약시간 : 오전 10시 ~ 오후 4시
- 납입/환불일 : 2021년 7월 29일(목)
- 상장예정일 : 2021년 8월 6일(금)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한 일반 공모주 청약은 6월 26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며 청약 신청시간은 오전 10:00시부터 오후 4:00시 까지입니다.

공모주 배정은 보통 환불일전까지 수량을 알수있으며 환불일은 일반청약 후 2일 뒤인 7월 29일(목)이며 상장예정일은 2021년 8월 6일(금)입니다.

 

금번 카카오뱅크 청약은 중복청약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증권사별 일반공모 물량을 보면서 청약을 해야 하는 눈치작전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사별 물량을 보면 가장 많은 물량은 아래의 순으로 배정됩니다. 

KB 증권 약 881만~1047만
한국투자증권 약 597만~717만
하나금융 투자증권 약 94만~113만
현대차 증권 약 62만~75만

​KB증권이 가장 많은 일반청약 물량을 배정받았고 그다음이 한국투자증권인데 이 두 곳의 증권사 물량이 매우 많고
하나금융 투자증권과 현대차 증권 물량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중복 청약이 안되기 때문에 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의 청약일인 7월 26일~27일 양일간 경쟁률을 보고 청약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50%는 균등 배정, 50%는 비례 배정이기 때문에 소액의 금액만 청약 가능하신 분은 최소 청약 금액과 증거금 50%를 맞춘 10주 50%인 19만 5천 원이 있으시면 청약이 가능합니다. 19만 5천원 증권사 계좌에 넣으시고 10주 청약하시면 비려배정 물량을 받을 실 수 있으세요.

여윳돈이 많으신 분은 경쟁률이 낮고 배정 물량이 많은 증권사에 최대한 많은 수를 청약하시면 청약 수 대로 많이 받게 될 것이고 시장의 예상으로는 1억 치를 청약하게 된다면 17~19주 정도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니 청약 경쟁률도 매우 높을 것 같네요.

비대면 개좌 개설의 경우에는 KB증권은 7월 26일까지 한국투자증권은 마감일인 7월 27일까지 개설하고 청약 시간까지 신청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미리 비대면 계좌를 모바일로 신청하셔서 개설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청약 방법은 이전 SD 바이오센서 청약 방법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증권사 앱에서 공모주 청약을 검색하시고  증권사 계좌에 예치금 입금 후 청약 수량 확인 후 청약만 하시면 됩니다. 

 

3. 청약 증거금은 ? 

 

 

4. 주관사별 청약 수수료는 ? 

 

- KB증권 : 온라인 1,500원
- 한국투자증권 : 온라인 2,000원
- 하나금융투자 : 무료
- 현대차증권 : 온라인 2000원


청약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며 각 증권사별로 등급에 따라 수수료가 차이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계좌개설 및 청양방법은 ? 

청약용 계좌개설은 온라인을 이용한 비대면계좌개설이나 증권사 지점이용 또는 제휴은행을 이용해 가능하며 주관사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4곳 모두 비대면계좌개설 시 금융감독원의 20영업일 이내 복수계좌개설 금지조항으로 인해 20일 제한이 있습니다.

(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 20일 제한없이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앱을 이용해 간편하게 계좌개설 후 증거금을 입금한 후 공모주청약 메뉴를 이용하여 청약하면 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앱 청약메뉴에서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 메뉴를 이용해 청약이 가능합니다.

 

6. 청약 당일 계좌개설하여 공모주 청약 참여할 수 있는 곳은?

 

한국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는 공모주 청약 당일에 비대면계좌개설을 이용해 계좌개설후 공모주 신청이 가능합니다. KB증권과 현대차증권은 청약일 이전에 계좌개설을 하여야 공모주청약이 가능합니다.

 

 

7. 환불금 수수료 없이 이체하는 방법 (OTP 등록 못했을 때도 유용)

 

공모주청약 환불금을 증권사 계좌로 받았을 때 자신의 은행계좌로 이체하려고 하면 수수료가 부과되는데요.
이럴때는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은행의 오픈뱅킹서비스에 해당 증권사를 등록하시면 수수료없이 이체가 가능합니다.
OTP등록을 못하신 경우에도 오픈뱅킹을 이용하면 수수료없이 편리하게 이체가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궁금해 하실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공모가 산정시 전통은행이 아닌 해외금융플랫폼을 기준으로 삼으면서 공모가가 너무 높게 책정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상장당일 시장과 투자자들의 평가가 주가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날지 궁금합니다.

 

8. 향후 주가 전망

제 개인적으로 카카오뱅크의 가치와 미래는 아주 좋게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 주 이상의 플랫폼 기업이고 비단 은행 1등주뿐만 아니라 핀테크와 다른 사업과의 연계,
그리고 영업점이 없는 사업 구조 등은 저비용 고효율 은행 주로서의 효과를 점점 보게 될 것이고 금융 주 시총 1위의 자리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기 투자가 아니라 장기투자로 묻을 종목으로 생각도 하기에 오래 가져갈 예정입니다.

다만 최근 공모주 청약 열풍으로 초기에 따상 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SKIET부터 SD 바이오센서까지 초기에 상장 후 
주가가 주춤하는 현상이 많습니다. 

카카오뱅크도 그럴 가능성이 있으며 저는 초기에 많은 상승이 없을 경우 SD 바이오센서를 떨어질 때마다 사 모았듯이 카카오뱅크 주식도 초기에 상승이 적으면 꾸준히 분할로 매수할 예정이며 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 계좌 중 경쟁률을 보면서 조금 낮은 곳에 제가 가진 여윳돈의 대부분을 청약으로 넣어서 최대한 많이 받을 예정입니다. 

여러분도 눈치작전 많이 하셔서 향후 우리나라에서 금융 주 이상의 가치를 가질 기업인 카카오뱅크에 투자할 기회를 잡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